변호사 법무사 전문직, 이것 하나로 고객이 먼저 찾아오게 만드는 법!

  • 써니
  • 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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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소문만으로 충분할까요?"

혹시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아직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내 실력만 좋으면 의뢰인은 알아서 찾아올 거야'

하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오프라인 소개로만 고객을 유치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제는 모든 것들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집니다. 온라인에서 잠재고객과 신뢰를 쌓고
접점을 늘리는 것이 필수인 시대입니다.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이, 변호사 법무사 같은 전문직종에서,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온라인에서 노출돼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 것과 같다.

요즘 사람들은 법률 상담이 필요할 때 가장 먼저 네이버에 쳐보죠.
"상속문제 변호사 추천"
"이혼소송 법무사 후기"

같은 검색어를 입력하고 상단에 노출된 전문가를 찾습니다. 
만약 이 글을 보시는 대표님의 정보가 검색결과에 보이지 않는다면 대표님은 존재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법률상담을 원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하지만 대표님들 찾지 못하는 고객도 많습니다.
법률사무소는 많습니다. 대표님의 사무소는 그 경쟁에서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표님보다 경력이 짧고, 실력이 부족한데도 온라인 마케팅을 더 잘하는 경쟁사들이 고객을 더 많이 끌어가고 있습니다.

2. 전문성이 곧 마케팅

사람들이 변호사나 법무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신뢰이겠죠?

하지만 잠재고객은 대표님이 얼마나 유능한지 모릅니다. 블로그는 대표님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툴입니다.

블로그에는 이런 콘텐츠를 담아보세요.

(1) 사례 중심의 글: "이혼 소송 시 재산분할 비율은? 실제 판례를 통해 알아보기"
(2) 자주 묻는 질문 정리: "상속 포기 절차, 쉽게 이해하기"
(3) 법률뉴스 해석: "최근 대법원 ~~~~ 판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

전문적인 정보가 담긴 블로그 글을 꾸준히 작성하면 고객은 자연스럽게 당신의 전문성을 신뢰하게 됩니다.
단 이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지식의 저주에 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내가 아는 것을 고객도 당연히 알 거라 생각하고, 전문적인 법률용어를 남발하기보다는
초등학생도 이해하기 쉽도록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고객의 입장에서 글을 쓴다.

쉽게 친근한 언어로 설명하세요.
"민법 제763조에 따르면 불법행위에 대한 손해배상청구는.."
"상대방의 잘못으로 피해를 입었다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법률 전문가로서의 권위를 보여줄 필요는 있지만 그렇다고 너무 전문적이고 업계에서 통용되는 언어만 쓴다면
고객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머리 쓰는 것을 싫어합니다. 안 그래도 골치 아픈데 용어까지 이해하기 어려운 글이라면
글을 읽는 것을 포기합니다.

4. 검색 상위 노출 전략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무조건 고객이 찾아오는 것은 아닙니다.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이 필요한데요.

SEO란 것이 별 것이 아니고, 그냥 네이버에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우리 블로그가 잘 나오고, 우리 홈페이지가 잘 나오고
하도록 키워드 배치를 잘 해놓는 게 SEO입니다.

(1) 제목에 핵심 키워드를 포함합니다

"이혼 소송 재산 분할 비율 정리" 와 같이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자주 찾는 키워드를 제목에 포함시킵니다.

(2) 본문에 관련 키워드 반복 사용

본문에도 사람들이 자주 찾는 키워드를 반복해서 넣어줍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무제한으로 많이 넣는 것은 오히려 
노출에 마이너스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2번 정도만 반복해줘도 충분합니다.

(3) 가독성 높은 문장 구조 사용

사람들이 많이 클릭해보면서 오래 머무르며 보는 글이면 네이버 AI는 알아서 이 글이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유용한 글이라 판단합니다. 그래서 글의 노출 순위가 자연스레 올라갑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오랫동안 내 글을 보게 만드려면 읽기가 편하고 수월해야겠죠.
그래서 띄워쓰기를 적절하게 하고, 이미지나 도표처럼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다면 그렇게 해야합니다.

(4) 질문 형태의 제목 활용

제목에서 답을 제시해버리면 사람들은 굳이 글을 클릭해보고 싶은 마음이 안생깁니다.
따라서 질문 형태로 제목을 지어보세요. 

"이혼시 위자료는 얼마 받을 수 있을까?"

5. 꾸준함이 신뢰를 형성

블로그를 만들고 몇 개의 글을 올리는 것만으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꾸준한 콘텐츠 생산이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운영해보세요.

- 일주일에 1~2개씩 꾸준한 포스팅
- 고객 문의가 많았던 주제를 바탕으로 글 작성
- 법률 이슈가 발생하면 신속한 해설 제공

글이 쌓이면 쌓일수록 대표님의 전문성이 증거로 남게 됩니다. 고객이 신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6. 경쟁자는 이미 하고 있다.

법률 업계에서도 온라인 마케팅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변호사와 법무사들이 블로그, 유튜브, SNS 등을 활용하여
고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대표님이 주저하는 동안, 경쟁자들은 이미 블로그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나는 블로그 운영할 시간이 없어.” → 하지만 고객이 줄어드는 시간은 있습니다.
“나는 온라인이 익숙하지 않아.” → 하지만 경쟁자는 이미 익숙해졌습니다.
“내 고객은 입소문으로 온다.” → 하지만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고객은 훨씬 많습니다.

지금 당장 블로그를 개설하고 대표님만의 법률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어떤 글을 써야할까는 위에 말씀드린 것을 참고하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매뉴얼적인 설명보다는 블로그의 필요성과 어떤 부분이 본질적이고, 중요한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