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10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 마케팅몬스터
  • 04-10
  • 92 회
  • 0 건



1. 사진 한 장으로 검색 끝…AI가 바꾼 '검색의 미래'


AI가 텍스트를 넘어 이미지를 이해하는 수준까지 발전하면서 텍스트 대신 사진 한 장으로 묻고 답하는 ‘AI 멀티모달 검색’이 확산 중이다. 구글·오픈AI·네이버 등은 이미지와 맥락을 파악해 정보를 제공하는 AI 검색 기능을 강화하며 기존 키워드 중심 검색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2. 인스타그램, 댓글 기반 추천 검색어로 ‘틱톡 따라잡기’ 시동


인스타그램이 검색 기능을 대대적으로 개선한다. Z세대가 틱톡 등 SNS에서 검색하는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댓글 내용을 기반으로 추천 검색어를 제공하는 기능도 도입한다. 메타는 검색 전담팀도 확대하며, 콘텐츠가 처음 24~48시간 이후에도 주목받을 수 있게 되면서 크리에이터들에게도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3. 야구팬 잡아라, 식품업계 ‘KBO 마케팅’ 러시


SPC삼립의 '크보빵'이 출시 사흘 만에 100만 개 넘게 팔리며 야구 마케팅 열기를 이끌고 있다. 스타벅스, 도미노피자, 하겐다즈, CU 등도 KBO 구단과 협업에 나서며 상품 출시와 현장 이벤트를 전개 중이다. 야구 팬덤을 겨냥한 다양한 브랜드가 적극 가세하는 중이다.


4. AI, 이제는 영상까지… 2분 영상 생성 전쟁


향후 AI 기반 이미지와 동영상 생성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아마존, 오픈AI, 구글 등 빅테크가 2분짜리 영상 생성 AI 기술을 경쟁적으로 선보이며 시장 주도권 확보에 나섰다. 영상 수요 급증에 따라 AI 영상 기술이 광고, 쇼핑, 콘텐츠 제작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5. BBQ, 위메프 인수 노리나… 외식 넘어 이커머스 진출 시동


BBQ가 법정관리 중인 위메프 인수에 나서며 플랫폼 확장을 모색하고 있다. 가정간편식(HMR)과 가공식품 시장 확대, 디지털 접점 확보, 물류·배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인수 시 브랜드 홍보와 유통채널 확보에 활용 가능성도 있다. 실제 인수로 이어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6. 서울시, 유망 뷰티 중소기업 30곳 선발… 마케팅·해외진출 지원


서울시는 판로 개척이 어려운 뷰티 중소기업 30곳을 선발해 SNS 콘텐츠 제작, 인플루언서 연계 마케팅, 해외 타깃 국가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오프라인 팝업 운영과 1:1 컨설팅도 제공하며, 비건·이너뷰티 등 4개 분야에서 참여 기업을 모집 중이다.


7. 크로스보더 셀러 위한 통합 솔루션 ‘샵링커X’ 출시


샵링커지앤씨가 한·일 크로스보더 셀러를 위한 통합관리 솔루션 '샵링커X'를 공식 출시했다. 상품관리, 번역, 환율변환 등 글로벌 판매 필수 기능을 한 곳에 통합한 서비스로, 양국 간 셀러의 시장 확장을 돕는다. 기존 자사 솔루션과 연동해 운영 효율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