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11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1. 아마존, 관세 폭탄에 중국산 주문 대거 취소… 협력업체 '비상'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 여파로 아마존이 중국·베트남 등 아시아산 제품 주문을 대거 취소하면서 협력 업체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미국 시장 공략에 제동이 걸리게 되자 우리나라가 새로운 대체 시장으로 부상하면서 C커머스 기업들의 진출 속도가 가속화할 전망이다.
2. 오늘 최저가도 거짓… 허위광고로 억대 과징금
에듀윌과 에스티유니타스가 '기간한정 할인'이나 '오늘 최저가' 등 허위 광고와 경품 이벤트로 소비자를 기만한 사실이 적발됐다. 실제론 가격이 계속 같거나 경품이 준비되지 않았으며, 공정위는 두 업체에 총 3억 원 가까운 과징금을 부과했다.
3. 아이보스 교육, 구글 애즈 아카데미 다시 보기 오픈
구글의 공식 교육 프로그램인 '구글 애즈 아카데미 2025'의 1분기 세션 ‘Product Essentials’의 다시보기 영상과 자료 다운로드를 아이보스 교육 페이지에 오픈했다. 해당 세션은 구글 광고 실무자와 마케터를 위한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2분기 라이브 세션은 오는 4월 말 신청 오픈을 앞두고 있다.
4. 앱스플라이어, 네이버와 오디언스 연동
앱스플라이어가 네이버 광고 플랫폼과 오디언스 연동을 시작하며 정밀 타기팅 마케팅을 지원한다. 실시간 오디언스 업데이트와 자동 전송 기능으로 광고 효율성과 운영 편의성이 강화되며, 우아한형제들 등 주요 광고주도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
5. 네이버, 검색 정확도 높인다…AI 브리핑·AB 테스트로 정밀 개선
네이버가 검색 정확도 향상을 위해 AB 테스트를 진행하며 검색어 문맥 이해와 정보 연관도 개선에 나섰다. 이용자 클릭 데이터를 빠르게 반영해 최신 이슈에 대응하고, AI브리핑 등 생성형 AI 기술도 접목 중이다. 국내 검색 점유율은 65.25%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6. AI앱 1만 개 시대 눈앞…‘지브리 프사’ 열풍에 앱 시장 들썩
전 세계 AI 앱 수가 올해 3월 7436개로 집계되며, 연말엔 1만 개 돌파가 유력하다. 챗GPT는 3월에만 8500만 다운로드, 2043억 원 수익을 기록하며 가장 인기 있는 AI 앱으로 떠올랐다. 국내외 기업들도 앞다퉈 유료 AI 앱 출시 경쟁에 돌입했다.
7. '가성비' 쿠팡, '프리미엄' 정조준… 럭셔리 전략 통할까
가성비를 무기로 성장해 온 쿠팡이 럭셔리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럭셔리 뷰티를 넘어 파페치를 중심으로 명품 시장까지 발 뻗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여전히 가성비 이미지가 강해 하이엔드 브랜드 유치에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