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하루 3만원 광고비로 여행상품 매출 4,500만원 만들기!

  • 써니
  • 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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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 마케팅 없이 생존할 수 있을까요?
여행업계는 지금 치열한 생존 경쟁의 한복판에 있습니다. 한 때 줄을 서서 예약하던 시절은 끝났고, 이제 고객들은 검색 한번이면 
수백 개의 여행상품을 비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내 상품이 그 검색결과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고객은 대표님의 상품이 존재하는 지도 모른 채, 경쟁사의 상품을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혹시 아래와 같은 고민하신 적 있으세요?

"상품은 좋은데 예약이 없네.."
"광고를 하긴 해야할 것 같은데, 어디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
"고객 유입이 너무 적어. 어떻게 해야 우리 여행사가 살아 남을까?"

이런 생각을 한번이라도 하셨다면, 지금이 바로 변화를 줄 때입니다.
과거처럼 입소문과 단골고객에만 의존할 수 없는 시대입니다. 온라인에서 검색되고, 클릭되고, 예약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폐업으로 갈 수밖에 없는 시대입니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쇼핑검색광고입니다.

왜냐하면 네이버에서 검색을 한다는 것은 고객이 '구매의사'가 있는 상태에서 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쇼핑검색광고가 효과적인 채널인 것입니다.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스마트스토어에 여행 상품 등록하기 - 1초만에 고객을 사로 잡는 법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할 때는 고객이 검색을 했을 때 클릭하고 싶어지는 상품명과 대표이미지가 필수입니다.

첫째, 상품명에 핵심키워드를 포함하세요.

“[??핫딜] 제주 2박3일 올인클루시브 패키지 | 항공+숙박+렌터카”
“[한정 특가] 강릉 감성 여행 패키지 | 호텔+카페투어+맛집”

제주 패키지, 제주 항공, 제주 숙박, 제주 렌터카 등이 자연스럽게 상품명에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상품명을 작성해보세요.

둘째, 고객이 딱 원하는 대표이미지를 사용하세요.

감성적인 여행지 풍경, 고급호텔룸, 맛있는 현지 음식 사진을 넣습니다.
이미지에 

"한정특가"
"단독 프로모션"
"후기 평점 4.9"

같은 문구를 삽입하여 관심을 끕니다.

셋째, 상품 상세페이지 작성할 때는 고객이 이걸 안 사면 손해라고 느끼게 만들어보세요.

고객의 실제 여행 후기와 생생한 사진을 삽입합니다. 아무래도 여행사 입장에서 광고하려고 쓴 문구보다는
실제 고객의 후기가 더 구체적이고, 잠재고객에게 더 울리는 바가 큽니다. 

그래처 체험단 모집 등을 통해 실제 여행 후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혜택을 강조합니다. 무료 조식제공, 렌터카 20% 할인 등 같은 것입니다.
지금 바로 예약해야하게끔 긴급성을 강조하세요.

"선착순 50명 한정"
"이번 주말 마감"

과 같은 문구로 긴급성을 강조합니다.

여기까지 스마트스토어에 여행상품을 등록하는 데 중요한 포인트들이었습니다.

그런데 등록만 한다고 고객이 절대 찾지 못합니다.

만약 고객이 '제주도 여행 패키지'라고 검색했을 때 가장 위에 보이는 상품은 누구 것일까요?
바로 쇼핑검색광고를 돌린 상품입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사용하면?

고객이 자기의 필요에 따라 검색한 키워드에서 내 상품이 최상단에 노출됩니다.
그 결과 상품 클릭률과 구매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대폭 올라갑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쇼핑검색광고를 활용해야할까요?
쇼핑검색광고 운영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고객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분석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여행관련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제주도 패키지 여행" "부산 여행코스 추천" "강릉 숙박 할인" 같은 키워드들이죠.

2. 광고 입찰 전략 - 너무 높은 입찰가는 피하기!

쇼핑검색광고의 특징은 키워드별로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제주도 숙박 추천"과 "제주도 패키지여행" 2가지의 키워드가 각각 입찰가를 설정한다는 뜻입니다.
모든 키워드에 대해 일괄적으로 입찰을 하는 게 아니라 키워드별로 입찰을 해서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너무 비싸게 잡으면 광고비가 손해이니까 적당한 수준에서 입찰가를 세팅해야하는데
이 방법을 말하자면 또 길어지니까 궁금하신 분은 개별적으로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무분별한 예산 소진을 막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시간대별로 예산 제한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3. 구매 전환율이 높은 랜딩페이지로 연결하세요.

쇼핑검색광고는 단지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될 수 있게 돕는 툴입니다.
상단에 노출된다고 해서 반드시 예약과 구매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랜딩페이지에서 상세페이지가 매력적어야 하는 것은 당연히 
사전에 준비가 돼 있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상세페이지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법에 대해 다루자면 또 한 페이지로는 부족하니
개별적으로 댓글 남겨주세요.

4. 리타게팅 광고를 활용합니다 - 한번 본 고객은 다시 끌어오기

광고를 한번 클릭했지만 바로 구매를 하지 않았던 고객에게 다시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이 리마케팅입니다.
어떤 사유로든 구매로는 이어지지 않았지만 어쨌든 광고를 클릭했다는 것은
여행 상품에 대한 필요 또는 관심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자주 노출시킬 수록 구매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우리가 라면을 먹을 생각이 없다가도 티비 광고에 라면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면 라면을 먹고 싶어지는 그런 매커니즘입니다.

리마케팅 광고는 다음과 같은 문구로 고객에게 보여집니다.
" 아직 고민 중이세요? 지금 예약하면 5% 추가 할인!"

하루 광고 예산을 3만원 썼을 때 500명에게 광고가 노출되고 그 중에 50명이 클릭해보고 그 중 5명이 예약한다고 해볼게요.
1건당 30만원짜리 여행상품이라면 하루 150만원 매출이 발생합니다.
한달이면 30만원 x 150만원 = 4,500만원 매출이 가능합니다.

쇼핑검색광고를 통해 여행상품 매출을 2배 이상 키울 수 있습니다.
다른 업체들은 광고비가 아까워서 그냥 상품등록만 해놓고 기다리고 있다면,
광고비 예산을 효과적으로 쓸 줄 알고, 광고 성과 분석을 잘하는 업체는 매출을 쓸어가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포인트를 적용해서 오늘 1가지라도 실천해보세요.
막상 직접 해보시면 당연히 막히시는 부분이 생기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