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를 쓰고는 있는데... 매출이 기대만큼 오르지 않아요."
건강식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많은 사장님들이 네이버 파워링크나 쇼핑검색광고를 집행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걸로는 뭔가 부족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광고비를 쓰고 있지만 매출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네.."
"네이버 광고는 하고 있지만, 경쟁이 너무 치열해서 점점 힘들어요.."
"우리 제품이 정말 좋은데, 사람들이 잘 몰라서 답답해요.."
만약 위와 같은 생각을 해보신 적이 있다면, 인스타그램 광고가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건강식품 쇼핑몰에 인스타그램이 최적인 이유와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매출 올리는 5가지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왜 건강식품에 인스타그램 광고가 적합할까요?
1. 인스타그램 유저 중에는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높은 사람이 많다.
인스타그램 유저 중에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홈트, 다이어트, 유기농 식품 등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채널이 인스타그램입니다.
따라서 건강식품 쇼핑몰이라면 이런 유저층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습니다.
2. 비주얼 콘텐츠가 영향력이 크다.
건강식품은 단순한 제품들과는 구분됩니다. '라이프스타일'과 연결되는 제품입니다. 단순한 상품 사진보다는
실제 사람들이 먹는 모습, 레시피 활용법, 건강한 변화 등을 보여주는 콘텐츠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이러한 스토리를 전달하기 최적의 플랫폼입니다.
3. 충성도 높은 커뮤니티 형성 가능
건강식품은 단순히 판매만 하는 것보다 브랜드의 가치를 알려서 장기적으로 꾸준한 판매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한데요.
인스타그램이라는 채널을 통해서 꾸준히 단골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과 소통하면 자연스럽게 충성도 높은 고객층이 형성됩니다.
인스타그램은 사람들이 늘 이용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단순히 쇼핑만 하러 들어오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같은 곳보다는 고객에게 콘텐츠를 통해서
더 노출하기가 자연스럽습니다.
그럼 인스타그램 광고로 매출 올리는 5가지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고객이 공감하는 스토리를 만들기
건강식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은 단순히 제품이 아니라 건강한 삶을 원해서 구매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의 효능만을 얘기하기보다 고객이 원하는 삶의 변화를 이야기해야 합니다.
- 다이어트 성공사례 공유
- 건강한 식습관을 만드는 방법
- 제품을 활용한 레시피 제공
- 실제 고객 후기 및 사용 경험
이러한 스토리를 인스타그램 피드와 릴스로 꾸준히 공유하면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2.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을 적극 활용하기
인스타그램에는 '쇼핑 태그'기능이 있는데요. 제품 사진에 태그를 달아 바로 구매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제품이 들어간 자연스러운 사진에 쇼핑 태그 삽입
- 스토리에서 '바로 구매' 버튼 활용
-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쇼핑 태그 포함한 콘텐츠 제작
쇼핑 태그를 활용하면 장점은 태그를 통해 유입되는 고객은 바로 그 순간 관심이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구매로 전환 확률도 높습니다.
3. 인플루언서 및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기
건강식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은 실제 경험자의 추천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믿을 수 있는 사람의 경험에 기반해 구매를 결심하기 때문에 관련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건강 관련 인플루언서에게 제품 협찬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팔로워 1~10만)와 협업하여 진정성 있는 후기 제공
- 인플루언서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는 릴스 및 스토리 콘텐츠 제작
팔로워 수가 비교적 적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효과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팔로워수가 적을 수록 그만큼 팔로워와의 소통이 활발하고 신뢰도가 높아 실질적인 구매 전환율이 높습니다.
한마디로 명목적 숫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찐팬의 숫자가 중요합니다.
4. 광고 타겟을 정확히 설정하기
인스타그램 광고를 집행할 때는 무조건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노출시키는 것보다
정확하게 우리 제품에 관심있고 구매할 만한 타겟에게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20~40대 건강에 관심있는 여성
- 유기농, 비건, 다이어트 식품에 관심있는 사람
- 경쟁사의 팔로워 또는 유사관심사를 가진 타겟
정확하게 타겟 설정을 할수록 불필요한 광고비를 줄이고,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얘기겠죠?
5. 리마케팅 광고로 반복 노출 유도하기
건강식품은 충동구매보다는 신중한 구매가 많은 편입니다. 한번 광고를 봤다고 구매하는 경우는 적고, 여러번 본 후에 구매로 이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 방문자 대상으로 리마케팅 광고 집행
- 장바구니 담았지만 구매하지 않은 사람들
- 기존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추천 제품 광고 진행
이런 식으로 광고를 활용하면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만으로는 한계가 있으셨다면 인스타그램 광고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글이 너무 길어지다보니 세세한 매뉴얼적인 부분은 말씀드리지 못했고,
본질적인 부분만 짚어드렸는데요.
이 글을 이해하셨다라고 하더라도 막상 실천에 옮기실 때는 더 궁금하신 부분들이 생기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인스타그램 광고예산은 얼마정도가 적당할지?
광고 성과는 어느 정도 지나야 확인할 수 있을지?
어떤 종류의 콘텐츠가 좋을지, 아이디어에 관한 부분
협업할 인플루언서를 어떻게 찾는지
실제로 매출이 얼마나 증가할지
와 같은 질문들이죠.